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책은 도끼다 세트

오솔주 2024. 2. 27. 07:25


카프카의 변신을 읽었지만 나는 도끼 라는 말에 몰입하지 못 했고 기억조차 나지 않았다. 작가는 그 말에 집중하여 책의 제목으로 사용했다는 점 부터 깊은 생각을 하는 사람임을 입증해준다. 그래서 소개된 책 중 내가 이미 읽었던 책을 뒤지기 시작했고 되새김질을 했는데 그 중 다시 얻은 보배가 김훈 작가의 글이었다. 그 단어가 그 글이 이런 깊음이 있구나... 자신의 삶과 책에 대한 소개가 적절해서 지인에게 선물하려 또 주문을 해 본다.
수많은 읽을거리가 쏟아지는 요즘, ‘이 사람의 추천’이라면 믿고 읽어봄직하다 싶은 사람이 내 곁에 있으면 얼마나 든든할까? 책은 도끼다 와 다시, 책은 도끼다 로 명실상부한 우리 시대의 독서인으로 손꼽히게 된 박웅현. 그가 추천했다는 말에 오래전에 출간됐던 책이 다시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가기도 했고, 절판되어 시중에서 구할 수 없었던 책이 재출간될 정도로 그의 독서력은 깊고, 치밀하고, 신뢰할 만하다.

이번에 출간된 책은 도끼다 세트는 2011년 가을에 출간된 이후, 5년 만에 100쇄를 돌파하며 지금까지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베스트셀러 책은 도끼다 와 그 후속작이자 심화 버전인 다시, 책은 도끼다 를 하나로 묶어낸 세트 상품이다. 두 권의 책 모두 여덟 번에 걸쳐 이루어진 인문학 강독회 내용을 엮은 것인데, 박웅현의 일과 삶에 영감과 감동을 가져준 책들을 선별하여 박웅현만의 창의적인 독법과 시선으로 재해석하고 소개하고 있다.

책은 도끼다 는 책이란 무릇, 우리 안에 꽁꽁 얼어버린 바다를 깨뜨려버리는 도끼가 아니면 안 되는 거야 라는 프란츠 카프카의 말을 이정표 삼아 얼어붙은 감수성을 일깨우는 창의적인 독법에 대해 역설했다. 이어서 다시, 책은 도끼다 는 작가의 지혜가 끝나는 곳에서 우리의 지혜가 시작된다 는 마르셀 프루스트의 문장을 화두로 삼아 우리 삶의 바탕을 이루는 실천적인 독서를 말하는 것으로 한 발 더 나아갔다. 두 권의 책 모두 ‘다독 콤플렉스’에서 빠져나와 내 삶을 진정으로 바꿀 수 있는 밀도 있고, 창의적인 책 읽기에 대해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명실공히 독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책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은 도끼다 세트에는 책은 도끼다 와 다시, 책은 도끼다 2권의 책과 더불어 원고지 노트를 부록으로 담았다. 책은 도끼다 와 다시, 책은 도끼다 의 모태가 된 것은 자신이 읽었던 책이나 신문기사의 문장들 중 좋았던 부분, 감동을 받은 부분들을 노트에 꾹꾹 옮겨 적었던 박웅현의 오래된 습관이다. 원고지 노트 앞부분에는 ‘박웅현의 한 문장’이라는 이름으로 박웅현의 친필 메모 기록을 담았다. 원고지 노트의 뒷부분을 채우는 것은 오롯이 독자들의 몫. 책 속에서 건져 올린 나만의 한 문장들을 원고지 노트에 적어보고, 그 문장을 만났을 때의 감동과 울림을 오래도록 이어나가보는 것은 어떨까?



책은 도끼다

저자의 말

1강 시작은 울림이다
2강 김훈의 힘, 들여다보기
3강 알랭 드 보통의 사랑에 대한 통찰
4강 고은의 낭만에 취하다
5강 햇살의 철학, 지중해의 문학
6강 결코 가볍지 않은 사랑,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7강 불안과 외로움에서 당신을 지켜주리니, 안나 카레니나
8강 삶의 속도를 늦추고 바라보다

강의실을 나서며


다시, 책은 도끼다

저자의 말

1강 독서는 나만의 해석이다
2강 관찰과 사유의 힘에 대하여
3강 우리가 집중해야 할 것은 미성의 시간이다
4강 시대를 바꾼 질문, 시대를 품은 미술
5강 희망을 극복한 자유인,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기행문
6강 장막을 걷고 소설을 만나는 길
7강 소설이 말하는 우리들의 마술 같은 삶
8강 나만을 위한 괴테의 선물, 파우스트

박웅현 인문학 강독회를 듣고 나서


 

매일 판화

그리 크지 않는 사이즈에 가볍운 분홍색의 매일판화 ‘어렵고 힘든 판화’는 이제 그만! 지우개 도장, 식물 찍기, 티셔츠 꾸미기 등 일상과 가까이 있는 쉬운 판화!대부분의 사람들이 판화 하면 공정도 많고, 재료도 생소하여 힘들고 어렵다는 오해를 한다. 이 책은 판화 전공자들 뿐 아니라, 좀 더 많은 사람들이 판화를 취미생활로써 일상생활에 접목하여 쉽고 편하게 접하기를 바라며 기획되었다. 실제 판화는 우리 생활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일 정도로 가깝다.

rthdf.tistory.com

 

베니스의 상인

아이가 읽고 싶다고 해서 구입한 책인데 아이가 원하는 구성이 아니여서 책을 펼쳤다 덮어버리네요. 그래도 저는 좋습니다. 워낙 유명한 책이라 내용도 알고 읽기도 소설 형식으로 읽어보았는데 다시금 읽어보니 역시 좋네요. 명작은 세월이 지나도 감동과 재미는 영원한 것 같습니다. 아이를 꼬셔서 읽어보도록 해봐야겠네요. 옆에서 극 형식으로 함께 읽어주면 흥미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혼자만의 생각도 첨가해서..르네상스 유럽의 가장 부유한 도시 베니스를 배경으로 펼쳐

iuhkfnb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