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문학은 정말 오랜만에 읽어 보는데요얼마전에는 나쓰메 소세키저의 도련님을 읽었습니다예전 유리가면이라는 만화속에서 언급이 되었던 작품이라 눈여겨 보고 있었는데대여로 풀려서 ㅎㅎ읽어보게 되었네요도련님을 읽으면서 나쓰메 소세키가 왜 일본의 국민작가로 불리었는지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의로운 사회 초년생도련님과 그 도련님을 둘러싼 선생님들의 신경전이 묘하게현실적이라서 공감이 많이 가는 작품이었어요전체적인 분위기가 어두워지지 않았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주인공 캐릭터가 정의롭고 긍정적인 성격의 소유자라 그랬던걸까요?아니면 갈등으로 쓰인 소재가 일상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이라서 그랬던 걸까요?전체적인 전개에 적당한 강약조절을 주어 지루하지 않게 배치했고인물들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하는 행동들은 어이없고 순수하고어떻게보면 한심해보여 웃음이 나왔습니다처음 시골학교에 부임하자 마자 선생님들의 특징을 잡아내별명으로 서술하는 얄미운 주인공겉으로는 교양있는 척 하지만 속은 시커먼 빨간셔츠그리고 그의 추종자 딸랑이일이 커지는게 싫어 안일아게 대처했던 너굴이마냥 사람좋은 끝물호박또 다른 정의파 센 바람일상생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때묻은 인물들을 비판하며자신의 도덕성과 신념을 관철하는 주인공을 보며 대리만족을 느꼈습니다당장의 생계와 미래가 걱정되 현실에 적응해 가는 우리와는 달리자신만의 순수한 신념을 가지고 대쪽같은 삶을 사는 주인공을 비유한 말이소설 속 제목 "도련님"이 아닐까 싶습니다마지막 도련님은 지방교육계의 부정오탁을 비판하며 교직을 버리고 떠납니다갈등 끝에 학교를 떠난 주인공의 모습에서현실 속의 씁쓸한 단면을 다시 보게 되어 안타까웠습니다뭐..그래도 주인공 본인은 교직을 떠나게되 기뻐보이니 저는그의 행복을 빌어주는것으로 유쾌한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ㅋㅋ슬픈 현실 속에서도마음은 긍정+행복으로가득찬 주인공을 보니 기분이 좋아졌습니다ㅎㅎㅎ정의감 넘치고 약간은 고지식한 얄미운 신입교사가만들어내는 시골학교생활 적응기흡입력있고 유쾌한 시트콤 장르를 좋아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정말 재미있는 소설이에요!!!!
* 서울대가 추천한 고전 200선!!
* 서울대 인문과학연구소에서 선정한 청소년이 읽어야 할 필독서



도련님 은 사후 백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독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일본의 셰익스피어 나쓰메 소세키의 초기 작품이다. 서울대가 추천한 고전 200선 에 선정되기도 한 이 책은 특히 젊은층에게 인기가 있으며, 일본에서 발표되는 신문사 베스트셀러 순위에 지금까지도 올라 있다.

일본의 셰익스피어 나쓰메 소세키의 초기 작품으로 시대를 뛰어넘는 문학성은 독자들에게 시원한 웃음을 선사한다 저자가 마쓰야마 중학교의 교사가 되어 시코쿠에서 보낸 1년 간 겪었던 일들을 바탕으로 쓴 이 작품은 주인공인 도련님의 성격이 형성된 배경과 악동 시절 저지른 사건들에 대한 묘사에서 시작된다. 스스로를 막무가내라고 생각하는 주인공은 부모님한테서는 야단을 맞고, 형과는 늘 싸움을 한다. 하지만 하녀인 기요만은 도련님은 대쪽 같은 올곧은 성격 이라며 그의 진가를 알아준다.

물리전문학교를 졸업한 주인공은 시골 중학교의 선생으로 부임하게 되고, 그곳에서 교장인 너구리와 교감인 빨간 셔츠, 영어선생 끝물 호박, 미술선생 떠버리, 의리파 수학 주임 거센 바람 등을 만난다. 장난칠 구실만 찾는 학생들과 싸구려 골동품을 사라고 졸라대는 하숙집 주인에게 시달리는 주인공은 기요를 생각하며 외로움을 달래고 온천에 가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그럭저럭 학교 생활에 적응해갈 즈음, 주인공은 교활한 빨간 셔츠의 함정에 빠져 정의파 거센 바람과 서먹한 사이가 되지만 하숙집 사건으로 거센 바람의 사람됨을 알게 된다. 갑작스런 끝물 호박의 전근으로 빨간 셔츠와 갈등을 겪게 되는 주인공은 학생들과도 심한 마찰을 일으키고, 뜻하지 않게 학생들의 집단 패싸움에까지 가담하게 되어 일은 점점 더 복잡해져만 간다.

답답한 시골 마을에서 말 안 듣는 학생들과 속을 알 수 없는 선생들과 부딪쳐가며 인간 존재의 진정한 가치를 깨달아가는 동경토박이 도련님의 여정이 경쾌하고 유머러스하다

인간 존재의 진정한 가치를 깨달아가는 동경토박이 도련님의 여정이 경쾌하고 유머러스하게 펼쳐진다

나쓰메 소세키가 12년이라는 짧은 창작 기간 동안 일구어낸 문학은 이야기 구조가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일본 작가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며 오랜 세월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또한 그가 작품에서 다룬 자아의 문제는 당시의 사회적 갈등을 잘 드러냄과 동시에 오늘날까지 이어져온 테마로 널리 공감을 얻고 있다.

소설 도련님 에는「도련님」외에「깊은 밤 고토 소리 들리는구나」와「런던탑」이 수록되어 있다.「깊은 밤 고토 소리 들리는구나」는 국내 최초로 번역된 작품으로 우연히 들은 이야기 때문에 불안에 시달리는 주인공의 하루를 묘사한 것이고「런던탑」은 저자가 유학 시절 런던탑에 가서 보고 느낀 것을 기행문 형식으로 기록한 작품이다.


도련님

깊은 밤 고토 소리 들리는구나

런던탑

- 옮긴이의 말
- 나쓰메 소세키 연보

 

인절미 시집가는 날

다섯살 남자아이인데 주방놀이를 너무나 좋아해요. 그래서 책에 요리 주방도구 주방이 나오면 무조건 성공. 그리고 떡을 좋아한답니다. 단행본은 신중하게 고르려고해요. 도서관 반응보고 사줄까 했을때 사달라고 하면 사주고 있는데 이책도 역시나 좋아하네요~ 할머니가 나간사이 주방도구들끼리 심심해서 뭔가 재밌는 일을 만든다는게 아이한테는 너무 흥미로웠나봐요. 그리고 작년 김장하는걸 봐서 그런지 총각무를보고 그렇게 좋아하네요~전래 동요의 참맛을 전해 줄 정겨운 우리

ynxcd.tistory.com

 

초등 지리 바탕 다지기 지도편

사실 고민하다가 다른 책을 먼저 구입했어요 4학년이고 이번 학기부터 지도보기를 시작하는대 개념도 어려워서 어른인 제가 봐도 좀 어려운 부분이 있어 지도보기를 미리 공부시키려 다른 책을 구입했는대 어린이책임에도 불구하고 어렵고 개념도 너무 간단히 나와서 실패했네요 그러다 이책으로 두번째 구입인대 딱 요때 보기 좋아요 쉽고 그림설명 많고 편집좋고 활동 많아서 지도개념 파악하기 좋네요 강추지도를 읽으면 지리 개념이 술술~초등 사회 교과의 지도 학습 전 과정을

usdbt.tistory.com